투자 공부 일지

'에스에프에이' 2차전지 검사장비, 사업 다각화 주목

Pi Lover 2021. 1. 6. 23:24

'에스에프에이' 기업개요

 

동사는 1998년 12월에 삼성항공의 자동화사업부가 분사하면서 설립된 회사로서, 2001년 12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 및 연결종속회사는 스마트팩토리솔루션사업반도체패키징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며, 동사는 동사를 제외한 총 1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오랜 기간동안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장비 및 생산시스템 등의 제조장비를 공급해옴. 2020년에 2차전지 사업 확대를 위한 해외 법인을 설립해 신규 연결.

 

 


 

 

시가총액 : 1조 4,292억원 (142,920,000,000원)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33위

 

 


 

 

 

+관련 기사

 

[단독]삼성디스플레이, 3년 만에 ‘라인 증설’ 결정..중소형 30K 규모

 

 

삼성디스플레이가 대내외 힘든 상황을 딛고 대규모 라인 증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내부 사정에 밝은 한 삼성 관계자는 6일 “삼성디스플레이가 3년 만에 라인 증설내부적으로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공식 입장은 아닌듯)

삼성디스플레이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증설 규모는 30K 수준이다.

하지만 LTPO(저온 다결정실리콘 산화물, Low-Temperature Polycrystalline Oxide) 디스플레이와 Y-OCTA(Youm-On Cell Touch AMOLED)를 적용함에 따라 과거 생산 기준으로 보면 50~60K 가량의 대규모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협력업체장비 발주에 따른 협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협력업체 중 하나는 '에스에프에이'일 것으로 추정. 물론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 

삼성디스플레이에 커팅장비를 공급하는 A사 측도 "삼성디스플레이와 제품 컨셉 등을 계속해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3일 삼성디스플레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으로 노트북 시장이 활성화됐다며, 올해 노트북용 OLED 제품군을 10종 이상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출처 : 인포스탁데일리(http://www.infostockdaily.co.kr)

 

 


+에스에프에이 계열사 정보

 

에스에프에이 계열사

 

+에스에프에이 주요주주

 

 

에스에프에이 주요주주

 

[아이투자 위아람 연구원] 국민연금공단(이하 국민연금)이 에스에프에이(39,800원, 500원, -1.24%)의 주식을 장내매수했다고 5일 공시했다.

이에 따르면 국민연금의 지분율은 지난해 8월 10일 5.22%에서 지난해 10월 21일 6.27%로 증가했다.

 

에스에프에이는 디스플레이기기 제조장비물류시스템 주력으로 하는 자동화설비 전문업체다.

 

 

/

 

 

디와이홀딩스(최대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에스에프에이(SFA)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늘렸다. 최근 SFA의 현금 확보를 위해 대주주가 SFA의 자사주를 매입했고, 매입자금 대부분을 주식담보대출로 마련했다. 1000억원이 넘는 자금을 빌렸으나 대출금리는 2%대로 높지 않은 수준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디와이홀딩스는 지난달말 보유하고 있는 SFA 주식 40만주를 담보로 주식담보대출 계약을 맺었다. 대출한도(약정)금액은 100억원이며 대출기간은 지난달말부터 내년 11월말까지다. 이자율은 2.35%였다. 현재까지 디와이홀딩스는 SFA 주식 19.75%를 담보로 제공하고 있다.

 

 

Comment : 최대주주가 에스에프에이의 현금 확보를 돕기 위해 자사주를 매입했다. 왜 그랬을까? 믿는 구석이 있다는 소리다. 서로 윈윈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에스에프에이 주요생산제품

DISPLAY제조장비, 물류자동화설비, 반도체장비, SOLAR/FUEL CELL 장비, 특수분야

 

 

+에스에프에이 비전

 

에스에프에이 비전

핵심 키워드 : 기술창조 / 선도 / 글로벌 

 

 

 

+에스에프에이 2차전지 비중 높인다(2020/11/25)

 

SFA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표적인 물류장비 파트너다. 2016년과 2017년 삼성디스플레이의 대규모 설비투자로 수혜를 입었으나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투자가 일단락되면서 이후 중국 디스플레이업체 비중을 늘렸다. 덕분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선방했다. 하지만 2019년 하반기 들어 중국향 프로젝트 역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주이익률이 떨어졌다.

SFA 관계자는 "지난해말부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중국 쪽 프로젝트 수주이익률이 하락하고 있는데다가 이번 분기에는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선적기일이 밀리면서 매출 지연 등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9월부터 원화하락으로 인해 3분기말 원화환산으로 했을 때 이익이 줄어든 측면이 있었다"고 덧붙엿다. 올해 누적 기준으로 수출 비중은 70% 정도다.

다만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환율 덕을 보지 못했지만 SFA가 환율변동 위험을 피하기 위해 통화선물계약을 맺고 있어서 126억원 가량의 파생상품거래이익을 냈다. 이는 기타수익에 반영되면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을 늘렸다. 세전이익률은 별도 14.8%, 연결 9.3%로 집계됐다.

시장에서는 올해 3분기 SFA가 바닥을 찍고 4분기와 내년에는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SFA는 디스플레이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2차전지 검사장비와 스마트팩토리 등으로 사업다각를 꾀하고 있다. 변동성을 낮추면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기 위해서다. 특히 2차전지 검사장비는 향후 성장동력으로 꼽힌다.

 

 

SFA에 따르면 지난해 별도 기준 2차 전지 검사장비 수주액은 1560억원이었고 매출로 인정된 부분은 781억원이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143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한 2차 전지 검사장비가 전체 매출 중 23%까지 올라온 것이다. 지난해 말 매출 비중은 9%대였다.

SFA는 2차 전지 검사장비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해 정확도를 높혔다. 외관검사기는 2차 전지 공정 마지막 단계에서 최종 불량을 점검한다. SFA의 불량 검출률은 97%대다. 현재 SK이노베이션 등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업계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매출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과 그간
2차전지 검사장비를 고객사에 납품하기 시작했다는 부분이 의미있다"며 "올 4분기는 지연된 매출액이 인식되고 수주가 본격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일단은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에스에프에이 사업부(물류시스템/공정장비)

 

 

공정장비사업부

 

에스에프에이의 공정장비사업부는 공격적인 R&D활동을 통해 첨단산업분야인 OLED와 LCD등의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Solar Cell제조용 핵심장비의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OLED 증착/봉지기 분야

 

다년간 축적된 진공장비 전문기술과 FA양산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첨단산업인 AM/PM-OLED 패널, OLED조명, Organic Solar Cell등의 제조용 핵심 장비인 증착기(Evaporator) 및 봉지기(Dispenser, 합착기), LITI(HPS)System, 진공반송 System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5세대급 이상의 대면적용 OLED증착, 봉지, 진공물류 장비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PECVD, SPUTTER분야

 

플라즈마와 진공제어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LCD, OLED, Flexible Display등 디스플레이 분야와 반도체, Solar Cell 분야의 핵심 전공정장비인 PECVD, Sputter등을 연구개발하여 증착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용액공정장비분야

 

차세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Solar Cell의 Pattern 제조용 용액공정장비를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하여 반도체 Package 및 LCD Pattern, Touch Screen Panel 전극 배선용 양산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Solar Cell 및 Flexible Display용 전자소자부품 분야로 제품다변화를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Module 장비분야

 

Display Module 핵심공정인 Panel Edge Grinder, Scriber, Cleaning System, Polarizer Attacher System, Bonding System 등을 연구 개발하여 고품질의 양산 제품을 공급 하고 있으며, 다년간에 걸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제품과 Solution 제공을 통해 고객의 경쟁력 제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Solar Cell 장비 분야

 

Cell Sorter, Stringer, Laminator 등의 Solar Cell 제조장비 Turn Key 공급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제고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Solar Cell 제조 분야 기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글도 함께 읽으면 좋습니다!

 

'2차전지 ETF' 무엇을 골라야 할까?

 

'2차전지 ETF' 무엇을 골라야 할까?

필자는 현재 투자에 관심이 많은 상태이며, 나의 미래를 투자를 통해 이끌어나갈 생각이다. 그럼에 따라, 전기차와 자율 주행 섹터가 관심을 크게 받고 있는 상황에 그와 관련된 주식을 매수해

presence210.tistory.com